성보스의 창업노트 (1)


커피전문점창업 - 커피전문점 소비자의 선택요인 
 

 

커피전문점 창업 시 사업계획을 세우게 되는데 이때 생각해봐야 할 부분이 과연 소비자들은 커피전문점을 선택하는 요인은 무엇인가? 에 대한 부분이다.

커피전문점이 가장 많이 있는 강남역, 명동역 상권만 봐도 건물마다 유명커피전문점이 즐비 해 있으며, 중소 주택가 상권 까지도 이제는 커피전문점이 즐비하다. 이렇듯 경쟁이 치열한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커피전문점 선택의 속성에 대하여 이해하고 이들이 내 점포를 방문하도록 그들의 욕구에 맞는 전략을 준비하여 경쟁력을 키워야 한다고 사료된다.

커피전문점의 선택 요인으로는 커피의 맛, 다양한 메뉴, 가격 등의 제품의 경쟁력, 접근의 용이성, 가시성 등의 점포의 경쟁력, 할인카드, 무선인터넷, 흡연실 등의 매장 내 편의 서비스 의 경쟁력, 브랜드의 경쟁력 등이 있다. 이중에 가장 영향력을 행사하는 요인은 무엇일까?

여러 연구에 의해 이 부분이 조사되었으며 다양한 결과들이 나와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의견은 커피의 맛, 가격, 접근의 근접성, 매장 내 편의시설 순으로 나왔으며 브랜드의 인지도는 영향력이 강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 났다. 이러한 내용을 바탕으로 커피전문점 창업 시 고려 사항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가격대비 커피 맛의 경쟁력을 키워야 한다.


커피의 맛은 꼭 값 비싼 원두만이 아닌 로스팅, 브랜딩, 커피추출 노하우에 의해서 좌우된다.
추출 방법에 따라 같은 원두라도 다른 맛이 날 수 있으므로 항시 연구 하고 시음해 보면서 고객이 원하는 최적의 맛을 찾는 노력이 필요하다. 맛에는 선미, 중미, 후미가 있는데 선미는 커피를 마시기 전에 느끼는 맛으로 향, 메뉴판, 매장의 전체 퍼포먼스 등이 있으며, 중미는 커피 본연의 맛이며, 후미는 만족으로 서비스, 가격대비 만족도 등이 있다. 이러한 점들을 고려하여 종합적으로 커피의 맛에 대하여 이해하고 연구를 해야 한다.




둘째, 점포의 입지이다.


이 부분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다. 동일한 조건이라면 소비자는 가장 근접하고 접근이 용이한 점포를 선택할 것이다. 입지는 접근의 용이성과 가시성의 점포의 표면적인 요인, 상권의 잠재력, 적정한 임대료 등의 점포 내멱적인 요인, 배후인구 와 유동인구의 인구적 요인 을 고려하여 선택하여야 한다.




셋째, 매장 내 편의 시설 및 서비스가 있다.

이는 커피전문점이 단순히 커피 등 의 제품을 파는 곳 이 아닌 이제는 약속장소, 휴식공간 등의 고객편의를 함께 제공하는 공간으로 제품과 다양한 편의를 함께 서비스 하는 경쟁력을 키워야 한다. 주차장, 무선인터넷, 흡연실, 편안한 좌석, 할인제휴등 이러한 서비스는 보편화 되었으며 이외도 다양한 고객 편의서비스를 개발하여 차별화를 통한 경쟁력 향상에 노력을 기울여 한다.



사업자 정보 표시
(주)타미훼밀리 | 이정주 | 경기 의정부시 호원동 450번지 | 사업자 등록번호 : 127-86-26731 | TEL : 010-7273-7403 | Mail : toeleven@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1경기의정부0672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커피이야기 > 커피창업칼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보스의 창업노트 (3)  (0) 2011.12.27
성보스의 창업노트 (2)  (0) 2011.12.16
성대권의 창업노트 (프롤로그)  (0) 2011.11.30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성보스의 창업노트 (1)